반응형
C# 기본 문법정리
C# 기본구조
ex)
using System;
namespace abc{
class Hello{
public static void Main(){
Console.WriteLine("HelloWorld");
}
}
}
문자열 표시-Console.Write(), Console.WriteLine() 사용
ex)
Console.Write("aaa");
Console.WriteLine("aaa"); //뒤에 Line은 줄바꿈을 나타냄, 자바에서 println에서 'ln'과 같음
변수의 선언 -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랑 유사하다
ex)
int a;
float b;
double c;
int d, e;
변수의 표시
ex)
Console.Write(a);
문자 - 유니코드 1개, char(발음'차')형에 저장
ex)
char a='A'; //문자는 ''로 묶는다.
// ""는 문자열을 묶을때 사용한다. ""를 쓸경우 null문자가 자동으로 삽입되어 두글자가 된다.
그러면 컴파일 에러 발생
문자의 표시
ex)
Console.Write('A');
문자열 - string형에 저장
ex)
string a="abc"; //문자열은 ""로 묶는다
문자열의 결합 - + 연산자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ex)
string a="abc";
int b=3;
string c=a+b+"abc";
배열 선언 - new연산자 이용
ex)
int []a=new int[4];
int []a=new int[]{1, 2, 3, 4};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int []a={1, 2, 3, 4};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다차원 배열
ex)
-1차원
int []a=new int[3];
-2차원
int [ , ]a=new[2,3]; //쉼표로 차원을 구분
-3차원
int [ , , ]a=new int[2, 3, 4];
다차원 배열 초기화
ex)
int [ , ]a={
{10, 20},
{30, 40},
{50, 60}
};
재그 배열 - 2차원 이상의 배열에서 각 방향의 요소 수가 일정하지 않은 배열
ex)
int [][]a=new int[3][];
a[0]=new int[3]{1, 2, 3};
a[1]=new int[2]{4, 5};
a[2]=new int[1]{6};
int [][]a=new int[][]{
new int[]{1, 2, 3}.
new int[]{4, 5},
new int[]{6}
};
length - 배열의 요소 수 구하기
ex)
int []a=new int[4];
int b=a.length; // ()안 붙여도 됨
열거형 선언 - enum(발음 '이념') 사용
ex)
enum A{a, b, c, d, e};
Console.WriteLine(A.a);
bool형 - true 또는 false 중 한개의 값을 가지는 변수의 형
ex)
bool a=(x>y);
조건 연산자 - '조건식 ? a : b; ' 조건식이 참이면 a, 거짓이면 b
ex)
bool bo;
int a= bo ? 100 : 10; //bo가 참이면 100을, 거짓이면 10을 a에 대입
캐스트 연산자 - 형명을 (0로 묶은것. 값이나 변수 앞에 쓰면 지정한 형으로 변환할 수 있다.
ex)
int a = 3;
int b = 2;
int c = (int) 1/b ;
반응형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주사위게임 (0) | 2023.03.12 |
---|---|
C# 칸 이동 게임 (0) | 2023.03.12 |
C# 구구단 (0) | 2023.03.12 |
C# 사칙연산 (0) | 2023.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