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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 하루 계획
- 오전
- 09:00 ~ 12:00 : OT
- 12:00 ~ 13:00 : 12조 회의
- 오늘 계획 (Task)
- [x] 팀원들 각자 역할 정하기
- [x] 필수 기능 기획 작성
- [x] 이미지 올리기
- 오늘 계획 (Task)
- 오후
- 13:00 ~ 14:00 : 점심시간
- 14:00 ~ 15:30 : Git 사용법 특강
- 15:30 ~ 18:00 : GitHub Desktop 실습 및 게임 프로젝트 협업
- [x] Card.cs, Board.cs 스크립트 구현
- [x] 팀원 GitHub 오류 수정
- [x] Unity 기초 설명 지원
- 저녁
- 18:00 ~ 19:00 : 저녁 식사
- 19:00 ~ 20:00 : 팀 회의
- 20:00 ~ 20:30 : TIL 작성
- 20:30 ~ 21:00 : 팀원 회고 진행
2. 오늘 학습 키워드
- Git / GitHub / GitHub Desktop
- Unity Sprite 정렬
- 협업 커밋 / 푸시 / 풀
- SpriteRenderer 스케일 조정
3.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오늘은 Git의 기본 개념부터 GitHub Desktop을 활용한 실습까지 경험하며, 협업 환경을 구축해보았다.
Git은 협업 시 필수인 버전 관리 시스템(VCS)이며, GitHub를 통해 원격 저장소에 코드를 공유하고 이력을 관리할 수 있다.
Desktop 앱을 사용해 Commit → Push → Pull 흐름을 실습하고, 실제 Unity 프로젝트에서 함께 작업했다.
Unity에서는 팀원들의 이미지 크기와 비율이 제각각인 상황에서 SpriteRenderer를 이용해 이미지 스케일을 계산하여 512x512 또는 100x100 픽셀 기준으로 통일하는 코드도 구현했다.
그 과정에서 sprite.bounds.size를 이용해 원본 크기를 구하고, transform.localScale을 조정하여 출력 크기를 정규화하는 법을 배웠다.
또한 팀원들과 협업하며 발생한 GitHub 오류나 Unity 이해 부족을 도와주며 내 지식을 정리하고, 팀워크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4.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 문제&에러에 대한 정의
- 팀원 이미지가 각기 다른 비율/크기로 들어와 카드 UI가 뒤틀림
- GitHub Desktop 사용 중 Push/Pull 순서 혼동 및 충돌 우려
- 팀원 GitHub 연동 시 커밋이 안 되거나 이미지 파일 누락
🔹 내가 한 시도
- SpriteRenderer.bounds.size 값을 이용한 스케일 계산
- localScale을 스크립트로 조정
- Git 흐름 직접 시연하며 팀원들과 같이 실습
- .gitignore 설정 확인 및 정리
🔹 해결 방법
- 스크립트 내에서 크기 고정 기준값을 정하고 (100x100) 이미지 스케일을 맞춤
- GitHub 커밋 순서: Pull → Commit → Push 순서 강조
- 팀원에게 GitHub Desktop 사용법 설명 및 충돌 방지 팁 공유
🔹 새롭게 알게 된 점
- SpriteRenderer는 실제 유닛 크기를 기준으로 스케일을 정할 수 있다
- Unity는 이미지 크기보다 스케일과 Pixels Per Unit이 더 중요하다
- GitHub Desktop은 시각적이고 간편하지만, 충돌 주의가 필요하다
- 협업 중 작은 도움이라도 반복되면 팀 전체 이해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 이 문제&에러를 다시 만나게 된다면
- 이미지 업로드 전 편집을 통해 사이즈 정규화 또는 자동화 도구 활용
- Git 브랜치 전략 도입해서 충돌 가능성 최소화
- 실습 중 생긴 실수를 문서화해서 팀원들과 공유하고 반복 방지
5. 내일 학습 할 것
- Unity 내 카드 배치 및 정렬 개선
- 팀 프로젝트 기본 기능 구현 시작 (카드 매칭 로직, UI 개선 등)
- 팀원 간 역할 명확히 나누고 Git 활용 능력 향상시키기
6. 메모
이재은 | 팀장 | ENFJ |
김나경 | 팀원 | ISTP |
박상현 | 팀원 | |
진진원 | 팀원 | INFJ |
홍기정 | 팀원 | INFJ |
Git 특강1 (2시~3시30분)
- Git이란?
- VCS
- V : Version
- C : Control
- S : System
- 현상관리 시스템
- VCS 를 사용하는 이유
- 협업(공유)
- 깃허브 사용법
- 깃허브 안에서 Setting - Collaborators(팀원 초대)
- 등등 깃 사용법 강의
- commit -
- Undo - 로컬에만 있는 (뒤로)
- Amend - 제목만 바꾸는 것
- Revert - 원격 저장소에 올라간거를 수정
- Push - 올리기
- Pull - 내려받기
- CheckOut - 한 시점으로 다시 시작 (History)
- Cherry_Pick -
- 유니티 프로젝트 올리는 법
- Git Ignore - Unity 해줘야함
- 요약
- git은 VCS 원격 공유 저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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