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μ‘ν˜•

🧠 μŠ€νƒ ν”„λ ˆμž„μ΄λž€?

ν•¨μˆ˜λ₯Ό ν˜ΈμΆœν•  λ•Œλ§ˆλ‹€ μƒκΈ°λŠ” μž„μ‹œ λ©”λͺ¨λ¦¬ κ³΅κ°„μ΄μž μž‘μ—… λ‹¨μœ„ 블둝
각 ν•¨μˆ˜λ§ˆλ‹€ **μžμ‹ λ§Œμ˜ 곡간(ν”„λ ˆμž„)**을 κ°–κ³ , κ±°κΈ°μ„œ λ§€κ°œλ³€μˆ˜, μ§€μ—­ λ³€μˆ˜, 볡귀 μ£Όμ†Œ 등을 μ €μž₯ν•΄


βœ… μŠ€νƒ λ©”λͺ¨λ¦¬μ™€μ˜ 관계

  • μŠ€νƒ(Stack): LIFO ꡬ쑰둜, ν•¨μˆ˜κ°€ 호좜될수둝 μœ„λ‘œ μŒ“μž„
  • ν•¨μˆ˜κ°€ μ’…λ£Œλ˜λ©΄ μŠ€νƒ ν”„λ ˆμž„μ΄ 제거됨
  • → 즉, μŠ€νƒ ν”„λ ˆμž„μ€ ν•¨μˆ˜μ˜ μ‹€ν–‰ μƒνƒœλ₯Ό λ‹΄λŠ” λ©”λͺ¨λ¦¬ μƒμž

πŸ“¦ μŠ€νƒ ν”„λ ˆμž„ ꡬ성 μš”μ†Œ (κ°„λ‹¨νžˆ)

  1. λ§€κ°œλ³€μˆ˜ (Parameters)
  2. μ§€μ—­ λ³€μˆ˜ (Local variables)
  3. 볡귀 μ£Όμ†Œ (Return address)
    • ν•¨μˆ˜κ°€ 끝났을 λ•Œ, μ–΄λ””λ‘œ λŒμ•„κ°ˆμ§€ μ €μž₯
  4. 이전 μŠ€νƒ ν”„λ ˆμž„ 포인터
    • ν˜ΈμΆœν•œ ν•¨μˆ˜μ˜ μœ„μΉ˜ κΈ°μ–΅ (μ—°κ²°)

πŸ” ν•¨μˆ˜ 호좜 μ˜ˆμ‹œ

static void Main()
{
    SayHello("μž¬μ€");
}

static void SayHello(string name)
{
    string message = $"Hello, {name}";
    Console.WriteLine(message);
}

πŸ“ 호좜 흐름과 μŠ€νƒ ν”„λ ˆμž„ 생성 μˆœμ„œ

  1. Main()이 싀행됨 → Main의 μŠ€νƒ ν”„λ ˆμž„ 생성
  2. SayHello("μž¬μ€") 호좜됨 → μƒˆλ‘œμš΄ μŠ€νƒ ν”„λ ˆμž„ 생성
    • name = "μž¬μ€" μ €μž₯
    • messageλΌλŠ” μ§€μ—­ λ³€μˆ˜ μ €μž₯
  3. SayHello() μ‹€ν–‰ μ™„λ£Œ → SayHello ν”„λ ˆμž„ 제거
  4. λ‹€μ‹œ Main으둜 볡귀

πŸ“Š μ‹œκ°μ μœΌλ‘œ 보면

 
|-----------------------------| ← Top of Stack (μ΅œμ‹  ν•¨μˆ˜)
| SayHello μŠ€νƒ ν”„λ ˆμž„        |
|   - name = "μž¬μ€"           |
|   - message = "Hello, μž¬μ€" |
|-----------------------------|
| Main μŠ€νƒ ν”„λ ˆμž„            |
|   - ...                     |
|-----------------------------| ← Bottom of Stack (μ‹œμž‘ ν•¨μˆ˜)

⚠️ μ™œ μ€‘μš”ν•œκ°€?

  • μž¬κ·€ ν•¨μˆ˜λ‚˜ ν•¨μˆ˜ 호좜 깊이λ₯Ό μ΄ν•΄ν•˜λ €λ©΄ ν•„μˆ˜
  • μŠ€νƒ μ˜€λ²„ν”Œλ‘œμš°λŠ” λ„ˆλ¬΄ λ§Žμ€ μŠ€νƒ ν”„λ ˆμž„μ΄ μŒ“μ—¬μ„œ λ°œμƒ
  • 디버깅 μ‹œ 호좜 μˆœμ„œ(Call Stack) 뢄석에 μ‚¬μš©λ¨
  • μ§€μ—­ λ³€μˆ˜λŠ” μ „λΆ€ 이 μŠ€νƒ ν”„λ ˆμž„ μ•ˆμ— μ‘΄μž¬ν•¨

βœ… μš”μ•½

κ°œλ… μ„€λͺ…
μŠ€νƒ ν”„λ ˆμž„ ν•¨μˆ˜κ°€ 호좜될 λ•Œ μƒμ„±λ˜λŠ” λ©”λͺ¨λ¦¬ 곡간
생성 μœ„μΉ˜ μŠ€νƒ λ©”λͺ¨λ¦¬ μ˜μ—­ (LIFO ꡬ쑰)
μ €μž₯ λ‚΄μš© λ§€κ°œλ³€μˆ˜, μ§€μ—­λ³€μˆ˜, λ³΅κ·€μ£Όμ†Œ λ“±
생λͺ… μ£ΌκΈ° ν•¨μˆ˜ 호좜 μ‹œ 생성 → μ’…λ£Œ μ‹œ 제거
κ΄€λ ¨ 이슈 μž¬κ·€ 깊이 초과 → μŠ€νƒ μ˜€λ²„ν”Œλ‘œμš° λ°œμƒ

흠 κ²°κ΅­μ—λŠ” κ·Έλƒ₯ ν˜ΈμΆœλ˜λŠ” ν•¨μˆ˜λ‚˜ λ³€μˆ˜ λ“±λ“±μ˜ 값듀이 μŠ€νƒμ²˜λŸΌ μŒ“μ΄λŠ” ν”„λ ˆμž„μ΄λΌκ³  봐도 λ˜λŠ”κ±΄κ°€ μ‹Άλ‹€.

 

ν•œ 쀄 μš”μ•½ν•˜μžλ©΄:

πŸ’‘ μŠ€νƒ ν”„λ ˆμž„ = ν•¨μˆ˜ μ‹€ν–‰ 정보λ₯Ό μŠ€νƒμ²˜λŸΌ μ €μž₯ν•˜λŠ” ꡬ쑰

ν•¨μˆ˜ 호좜 → μŠ€νƒμ— μŒ“μ΄κ³ 
ν•¨μˆ˜ μ’…λ£Œ → μŠ€νƒμ—μ„œ 제거됨


πŸ“Œ κ·Έλž˜μ„œ 이런 ꡬ쑰 λ•Œλ¬Έμ—,

  • μž¬κ·€ ν•¨μˆ˜μ—μ„œ 호좜이 λ„ˆλ¬΄ λ§Žμ•„μ§€λ©΄ → μŠ€νƒ μ˜€λ²„ν”Œλ‘œμš° λ°œμƒ
  • 디버깅할 λ•Œ Call Stack 보면 → μ–΄λ–€ ν•¨μˆ˜κ°€ μ–΄λ–€ μˆœμ„œλ‘œ ν˜ΈμΆœλλŠ”μ§€ μ•Œ 수 있음 

❓

κ·Έλ ‡λ‹€κ³  ν•©λ‹ˆλ‹€! κ·Έλ ‡κ²Œ μ–΄λ €μš΄ κ°œλ…μ€ μ•„λ‹Œκ±° κ°™μ•„μš”!

근데 이제 κ°‘μžκΈ° κΆκΈˆν•΄μ§€λŠ”κ²Œ μŠ€νƒκ³Ό μŠ€νƒν”„λ ˆμž„μ€ 뭐가 λ‹€λ₯Έκ±΄μ§€.. κΆκΈˆν•΄μ‘ŒμŠ΅λ‹ˆλ‹€!!!!

Q. 그러면 μŠ€νƒκ³Ό μŠ€νƒν”„λ ˆμž„μ˜ 차이가 뭐지? 뭐가 λ‹€λ₯Έκ±°μ•Ό? λ‹€λ₯Έ κ°œλ…μΈκ±°μ•Ό?

 

πŸ“Œ μŠ€νƒ vs μŠ€νƒ ν”„λ ˆμž„ 차이

ꡬ뢄 πŸ“¦ μŠ€νƒ (Stack) 🧱 μŠ€νƒ ν”„λ ˆμž„ (Stack Frame)
κ°œλ… λ©”λͺ¨λ¦¬ κ³΅κ°„μ˜ ν•œ μ˜μ—­ (LIFO ꡬ쑰) ν•¨μˆ˜ 호좜 μ‹œ μŠ€νƒμ— μŒ“μ΄λŠ” ν•œ 칸의 정보 λ‹¨μœ„
μš©λ„ ν•¨μˆ˜ 호좜 정보듀을 μ €μž₯ν•˜λŠ” 전체 곡간 ν•˜λ‚˜μ˜ ν•¨μˆ˜ ν˜ΈμΆœμ— λŒ€ν•œ μ§€μ—­ λ³€μˆ˜, λ§€κ°œλ³€μˆ˜, 볡귀 μ£Όμ†Œ λ“± μ €μž₯
관계 μ—¬λŸ¬ 개의 μŠ€νƒ ν”„λ ˆμž„μ΄ μŒ“μ΄λŠ” 기반 ꡬ쑰 μŠ€νƒ μ•ˆμ— μŒ“μ΄λŠ” ν•˜λ‚˜ν•˜λ‚˜μ˜ λ‹¨μœ„
μ˜ˆμ‹œ ν•¨μˆ˜κ°€ 호좜될 λ•Œλ§ˆλ‹€ λ©”λͺ¨λ¦¬ μŠ€νƒ μœ„μ— ν”„λ ˆμž„μ„ ν•˜λ‚˜μ”© μΆ”κ°€ Main(), Func1(), Func2() 각각이 μŠ€νƒ ν”„λ ˆμž„μœΌλ‘œ μŒ“μž„
ꡬ쑰 μ‹œμŠ€ν…œμ΄ μ œκ³΅ν•˜λŠ” λ©”λͺ¨λ¦¬ 곡간 (Stack segment) ν•¨μˆ˜ 호좜이 λ°œμƒν•  λ•Œλ§ˆλ‹€ μžλ™μœΌλ‘œ 생성됨
 

🎯 μ‰½κ²Œ λΉ„μœ ν•˜λ©΄?

πŸ”Έ μŠ€νƒμ€ 책을 μŒ“λŠ” μ±…μž₯이고,
πŸ”Έ μŠ€νƒ ν”„λ ˆμž„μ€ κ·Έ μ±…μž₯에 ν•˜λ‚˜μ”© μ˜¬λ €μ§€λŠ” μ±… ν•œ κΆŒμ΄μ•Ό!

즉,

  • μŠ€νƒμ€ 전체 곡간
  • μŠ€νƒ ν”„λ ˆμž„μ€ κ·Έ μ•ˆμ— λ“€μ–΄κ°€λŠ” ν•¨μˆ˜ 호좜 λ‹¨μœ„

πŸ“ C#μ—μ„œ λ‘˜ λ‹€ μ–Έμ œ λ³Ό 수 μžˆμ–΄?

  • μŠ€νƒ (Stack): ν•¨μˆ˜ ν˜ΈμΆœν•  λ•Œλ§ˆλ‹€ μžλ™μœΌλ‘œ μ‚¬μš©λ¨ (μš°λ¦¬κ°€ 직접 μ‹ κ²½ μ•ˆ 써도 됨)
  • μŠ€νƒ ν”„λ ˆμž„: 디버깅 쀑 Call Stack λ³΄κ±°λ‚˜, μž¬κ·€λ‘œ μŠ€νƒ μ˜€λ²„ν”Œλ‘œμš° λ‚˜λ©΄ 싀감함

βœ… μš”μ•½ ν•œ 쀄

μŠ€νƒμ€ λ©”λͺ¨λ¦¬ 곡간이고,
μŠ€νƒ ν”„λ ˆμž„μ€ κ·Έ 곡간에 ν•¨μˆ˜ 호좜 μ‹œ μƒμ„±λ˜λŠ” μž‘μ—… λ‹¨μœ„λ‹€!

 

βœ…
였였 κ·Έλ ‡λ‹€κ³  ν•©λ‹ˆλ‹€ 저희가 μ•Œκ³ μžˆλŠ” μŠ€νƒμ€ κ·Έλƒ₯ 전체적인 μŠ€νƒμ˜ λ©”λͺ¨λ¦¬ 곡간을 μ–˜κΈ°ν•˜λŠ” λ“― ν•˜κ³ 

μŠ€νƒ ν”„λ ˆμž„μ€ κ·Έμ•ˆμ— μŒ“μ΄λŠ” ν•¨μˆ˜λ‚˜ μ—¬λŸ¬ λ©”λͺ¨λ¦¬λ“±μ„ μ–˜κΈ°ν•˜λŠ”κ±° κ°™λ„€μš”! ꢁ금증 ν•΄κ²°!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ericlippert/the-stack-is-an-implementation-detail-part-one

 

The Stack Is An Implementation Detail, Part One

Ask Learn Ask Learn Table of contents Read in English Add Add to plan Share via Facebook x.com LinkedIn Email Print Note Access to this page requires authorization. You can try signing in or changing directories. Access to this page requires authorization.

learn.microsoft.com

μŠ€νƒμ— κ΄€ν•œ λ¬Έμ„œμž…λ‹ˆλ‹€!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