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코딩클럽/TIL작성

사전캠프 4일차 [게임 개발이 처음이어도 쉽게 배우는 모바일 게임 개발1,2,3 주차 완강]

Dev_Jen 2025. 6. 26. 17:39
반응형

1. 오늘 학습 키워드

유니티 게임 개발


2.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오늘은 유니티 게임개발 1,2,3 주차 강의를 듣고 개발을 하였다. 딱히 어려운 점은 없었고 자주 사용하지 않던 부분들이 조금 있었다. 유니티 기능이 워낙 많아서 하나씩 천천히 잘 배워보자.


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 오늘 새롭게 배운 개념 요약

1. 🖼️ UI Image에 Shadow 컴포넌트 적용

  • Image 컴포넌트에도 Shadow(효과)를 추가할 수 있음
  • UI에 그림자 효과를 줘서 더 입체감 있는 디자인 가능
  • 추가 방법: Add Component > Effects > Shadow
  • Effect Color, Effect Distance, Use Graphic Alpha 등 속성 조절 가능

2. 📦 싱글톤(Singleton) 패턴

  • GameManager 같은 오브젝트를 전역에서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방식
  • 기본 구조:
csharp
복사편집
public static GameManager Instance;

void Awake()
{
    Instance = this;
}

  • 다른 스크립트에서 GameManager.Instance로 바로 접근 가능

3. 🎨 카메라 배경색 변경

  • Camera.main.backgroundColor = Color.blue; 처럼 코드로 설정 가능
  • 또는 에디터에서 Main Camera 선택 → Inspector > Background에서 직접 변경
  • Clear Flags가 Skybox일 경우 Solid Color로 바꿔야 색상이 보임

4. 💾 PlayerPrefs로 점수 저장

  • 앱을 껐다 켜도 데이터 유지 가능
  • 주요 함수:
PlayerPrefs.SetFloat("bestScore", 값); // 저장
PlayerPrefs.GetFloat("bestScore");     // 불러오기
PlayerPrefs.HasKey("bestScore");       // 존재 여부 확인
  • 최고 점수, 설정값, 튜토리얼 완료 여부 등에 자주 사용됨

4. 내일 학습 할 것

유니티 게임 개발 4,5주차 완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