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코딩클럽/TIL작성
사전캠프 3일차 [게임 개발이 처음이어도 쉽게 배우는 모바일 게임 개발], 오목 게임 팀플 기획(개인 작성)
Dev_Jen
2025. 6. 26.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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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 학습 키워드
[게임 개발이 처음이어도 쉽게 배우는 모바일 게임 개발] 강의 학습, 오목 게임 팀플 기획
2.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void Start()
{
Application.targetFrameRate = 60;
}
- 보통 Start() 안에 넣어서 게임 시작 시 프레임을 설정한다.
- 프레임을 60프레임으로 제한함.
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 문제&에러에 대한 정의
- 내가 한 시도
- 해결 방법
- 새롭게 알게 된 점
- 이 문제&에러를 다시 만나게 되었다면
4. 내일 학습 할 것
게임 개발이 처음이어도 쉽게 배우는 모바일 게임 개발 1주차 이상
5. 메모
1. 오목의 기본 개념 정리(공통 작업)(개인 작성)
[Step 1] 오목이란?
- 오목이란?
- 게임의 장르 : 보드 게임, 전략 게임
- 기본적인 목표: 자신의 돌을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연속 5개로 놓아 먼저 승리하는 것.
- 게임에 사용되는 요소
- 15x15 또는 19x19 크기의 바둑판
- 흑돌과 백돌 (두 명의 플레이어가 번갈아 가며 돌을 둠)
- 선공은 일반적으로 흑돌
- 기본적인 진행 방식
- 번갈아가며 한 수씩 돌을 놓음
- 한 번 둔 돌은 다시 움직일 수 없음
- 상대보다 먼저 5개의 돌을 연속으로 배열하면 승리
- 승리 조건 & 패배 조건
- 승리 조건 : 같은 색의 돌을 5개 연속으로 두면 승리
- 패배 조건 : 상대가 먼저 5개를 잇거나 금수 규칙 위반 시 패배
2. 게임의 룰과 상세 규칙 계획
[Step 2] 오목의 기본 규칙 정리
- 기본 규칙
- 두 명의 플레이어가 번갈아 돌을 둠
- 돌을 교차점에 둠 (격자 위)
- 돌은 한 번 놓으면 이동 불가
- 승리 조건과 게임 종료 방식
- 같은 색 돌을 가로/세로/대각선으로 5개 연속 놓으면 승리
- 5개 이상이어도 무효가 아닌 일반 오목에서는 승리로 인정 (백 기준, 흑은 X)
- 특수 규칙 적용 여부
- 금수 룰 적용 여부 (흑만 적용)
- 33 금수: 한 수로 열린 세목(3개 연결) 2개 이상 만들면 무효
- 44 금수: 한 수로 열린 네목(4개 연결) 2개 이상 만들면 무효
- 6목 금지: 6개 이상 연결하면 무효 (5개까지만 허용)
- 금수 룰 적용 여부 (흑만 적용)
3. 팀별 새로운 게임 요소 추가하기
[Step 3] 기존 오목에서 차별화된 요소 기획
- 기존 오목과 차별점을 만들 요소를 정의하세요.
- 스킬 시스템 도입 : 게임 중 특정 횟수에 한해 사용할 수 있는 스킬
- 상대 돌 하나 제거
- 본인 돌 2개 연속 놓기
- 상대 시간 절반으로 줄이기
- 스킬 시스템 도입 : 게임 중 특정 횟수에 한해 사용할 수 있는 스킬
- 게임의 핵심 재미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세요.
- “순간 판단력과 전략, 스킬 활용으로 반전을 만들어내는 오목”
- 추가적인 게임 규칙이 필요한가요?
- 스킬은 게임당 3회 사용 가능
- 스킬 종류는 게임 시작 전 선택
4. 최종 기획 문서 정리 & 팀 발표
[Step 4] 기획 문서 작성
🔷 게임 개요
- 게임명: 스킬 오목 (Skill Gomoku)
- 장르: 전략 보드 게임
- 플레이 방식: 1:1 대전
- 플랫폼: PC / 모바일
🔷 게임 진행 방식
- 플레이어는 번갈아가며 돌을 놓는다
- 각 플레이어는 고유 스킬 1개씩을 보유하며, 총 3회 사용 가능
- 스킬 사용은 자신의 턴 시작 시 결정
- 강화 타일 위에 돌을 놓으면, 다음 1턴 동안 해당 수는 금수 룰 무시
🔷 추가적인 게임 규칙
- 금수 룰은 기본 적용 (33, 44, 6목)
- 스킬 종류:
- 🔥 "돌파" – 금수 룰 1턴 무시
- ❌ "파괴" – 상대 돌 하나 제거
- ⏱️ "재촉" – 상대 턴 시간 절반으로 제한
🔷 팀별 차별화 요소
- 전통적인 오목의 사고력 + 스킬 기반의 전략성 강화
[선택 포함 내용]
- 게임 시나리오 예시
- 예상되는 사용자 경험
알까기 삼목
📌 1. 오목의 기본 개념 정리
✅ 오목이란?
- 게임의 장르: 보드 전략 게임
- 기본적인 목표: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자신의 돌 5개를 연속으로 배치하여 승리
📌 2. 알까기 삼목 기본 규칙
✅ 게임에 사용되는 요소
- 원형 보드(또는 격자형 바둑판)
- 흑/백 알 (물리적으로 튕길 수 있음)
- 마우스로 알을 튕기는 조작
✅ 기본적인 진행 방식
- 플레이어는 번갈아가며 자신의 알을 튕겨서 보드에 놓음
- 알은 바닥에서 굴러가며 다른 알에 부딪히거나, 보드 밖으로 나갈 수 있음
- 정확한 위치 조준 및 세기 조절이 필요함
- 알이 보드 밖으로 떨어지면 무효 처리, 다시 놓을 수 없음
📌 3. 승리 조건 및 특수 규칙
✅ 승리 조건
- 보드 위에 남아 있는 자신의 알 중에서 연속 5개가 가로, 세로, 또는 대각선으로 연결되면 승리
- 튕겨서 의도하지 않게 연결될 수도 있고, 상대의 알을 밀어내며 전략적으로 배치 가능
✅ 패배 조건
- 상대가 먼저 연속 5개를 만들면 패배
- 자신의 알을 너무 많이 보드 밖으로 날려서 불리해지면 패배 가능성 ↑
✅ 특수 규칙 (선택 적용 가능)
- 튕기기 제한 시간: 한 턴당 10초
- 알 수 제한: 각 플레이어는 10개의 알만 사용 가능
- 자기 알로 자기 알 밀기 가능 / 상대 알 밀어내기도 가능
- 한 번에 여러 개의 알이 밀리거나 튕겨나가도 허용
📌 4. 게임 차별점 및 재미 요소
✅ 기존 오목과의 차별점
항목 기존 오목 알까기 오목
방식 | 클릭/두기 | 튕기기 (물리 조작) |
전략성 | 고정된 위치 계산 | 위치 + 물리 반응 예측 |
재미 포인트 | 정적인 수 싸움 | 예측 불가한 물리 반응, 반전 가능성 |
룰 완성도 | 정제된 룰 | 창의적, 신선한 룰 적용 |
✅ 게임의 핵심 재미 정의
“정확한 컨트롤과 전략으로 알을 튕겨 5목을 완성하는 역동적인 오목!”
📌 5. 최종 기획 문서 요약
🔷 게임 개요
- 게임명: 알까기 오목
- 장르: 보드 + 피직스 기반 전략 게임
- 플레이 인원: 2명
- 방식: 번갈아가며 알을 튕겨 보드에 배치
🔷 진행 방식 요약
- 손 또는 마우스로 알을 튕겨 보드에 놓는다
- 이미 놓인 알을 맞춰 이동시킬 수 있다 (전략적 충돌 가능)
- 보드 밖으로 나가면 해당 알은 무효
🔷 추가 규칙
- 튕기기 시간 제한 (10초)
- 제한된 수의 알만 사용 가능
- 5목이 먼저 완성되면 즉시 승리
📌 6. 예상 사용자 경험
- 직관적인 재미: 누구나 쉽게 튕기기 시작
- 실력 기반 경쟁: 손 조작의 정확성 + 전략적 사고
- 웃음 유발: 예측 불가한 물리 반응으로 예상치 못한 전개
- 빠른 템포: 턴 간 템포가 빠르고 실시간성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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